제목 건강하게 오래 사는 10가지 비결












건강하게 오래 사는 것은 사람들의 꿈이다. 과학의 발전과 의료 기술의 발달은 무병장수의 꿈을 현실로 만든다.
해마다 늘어나는 사람들의 평균 수명이 그러한 사실을 증명하고도 남는다.
통계청 자료에 의하면 2005년 기준 우리나라 국민들의 평균 수명은 남자 75, 여자 82세로 남녀 평균 78.63세에 이른다.
10년 전인 1995년의 평균 수명 73(남자 70, 여자 77)보다 5세 이상 늘어났다.
의학 기술의 발달 등으로 인간의 평균 수명은 꾸준히 늘어날 전망이다.



역사 속의 평균 수명


무병장수의 욕망은 진시황의 불로초에서도 엿볼 수 있다.
중국 최초의 중앙 집권적 통일 제국인 진나라를 건설한 진시황은 불로초를 구하기 위해 권력과 금력을 휘둘렀지만
결국 50세의 나이로 사망했다.      
찬란했던 고대 그리스와 로마 시대 사람들의 평균 수명은 얼마나 될까? 평균 수명 28세에 불과했다.
19세기 말까지만 해도 서구 유럽의 평균 수명은 37세 안팎이었다.
우리나라도 비슷하다고 한다. 김용선 교수(한림대)가 묘비를 분석한 결과 고려 시대 귀족은 평균 39.7,
임금은 평균 42.3세까지 살았다고 한다. 이 시대를 사는 사람들은 고려 귀족보다 두 배 정도 오래 산다.
미국과 일본에서 2000년 이후 태어난 아기들의 50%90세 이상 살 것이고,
100세 이상 사는 사람도 평균 10%가 넘을 것이라고 한다.
공식 출생증명서로 가장 오랜 산 사람은 122세 나이로 사망한 프랑스 여성 잔 칼망. 의학 기술의 눈부신 발달과 건강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과 노력으로 이 기록이 깨어질 날도 멀지 않은 것 같다.

우리나라 속담에 개똥밭에 굴러도 이승이 좋다는 말이 있다. 천하고 고생스럽게 살더라도 죽는 것보다는 사는 것이 낫다는 말이다.

삶 중에서도 건강하게 오래 사는 주도적인 삶은 누구나 원한다.
어떻게 하면 건강하게 오래 살 수 있을까? 방법이 없는 것은 아니다. 영국의 일간지 인디펜던트가 제안하는,
건강하게 오래 사는 10가지 비결을 소개한다.  
    










규칙적으로 운동한다.

일주일에 3회 규칙적으로 수영산책 등의 운동을 30분씩만 해도 수명을 몇 년 연장할 수 있다.
운동은 젊음을 유지하는 최고의 명약이다.

스트레스를 즐긴다.

약간의 스트레스는 신체의 자연적인 회복 메커니즘을 자극해 노화를 늦춘다.
심하지 않은 선탠이 피부 건강에 도움을 준다는 게 이를 보여준다.

좋은 환경을 유지한다.

어느 곳에 사느냐도 중요하다. 일본 오키나와는 건강하게 장수하는 노인들이 많아 장수촌이라는 명성을 얻었다.
영국 글래스고처럼 가난하고 오염된 도시 지역에 사는 사람들의 수명은 54세에 불과하다.

성공적인 삶을 지향한다.

재산이 많고 교육을 많이 받을수록 더 오래 산다.
아카데미상을 받은 배우들이 그렇지 못한 배우들보다 장수한다는 연구 결과도 이를 뒷받침한다.
많이 배울수록 오래 산다는 연구 결과도 나와 있다.

좋은 음식을 먹는다.

시금치브로콜리처럼 항()산화 성분과 베타카로틴이 풍부하게 함유한 식품들은 노화 과정을 지연시켜 장수에 도움이 된다.

도전적인 삶을 산다.

도전적인 마인드는 신체 건강만큼 중요하다.
뇌가 자극을 받아 활동하면 면역 체계가 강화되고 우울증과 치매 등의 발병을 늦출 수 있다.

인생을 즐긴다.

인생을 즐겨야 한다. 좋은 인간관계는 장수의 비결이다. 기혼 남성은 평균 7, 기혼 여성은 평균 2년 더 장수한다.
초콜릿포도주웃음도 장수하는데 도움이 되는 약이다.

신 또는 좋은 친구를 사귄다.

()이나 좋은 친구는 든든한 힘이다. 종교는 사후 세계뿐만 아니라 생전에도 보상해 준다.
종교를 가진 사람이 무신론자보다 평균 7년 더 장수한다는 보고서가 발표됐다. 친한 친구도 행복한 장수 생활을 돕는다.

식사량을 줄인다.

식사는 소식(小食)하는 것이 좋다.
섭취 열량을 10~60%쯤 줄이면 대사 작용과 해로운 활성 산소의 생산을 낮춰 수명이 늘어난다.

정기적으로 건강 점검을 받는다.

암 등 치명적인 질병을 사전에 점검할 수 있다면 생명을 연장할 수 있다.
유방암의 경우 조기 발견으로 삶을 최소한 5년 연장할 수 있다.







작성일자 2017-11-27